공지사항
자유 게시판
 

한국인쇄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작성일 : 18-06-18 18:29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729  
한국인쇄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 신기술을 위주로 한 다양한 주제발표가 진행돼

(사)한국인쇄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가 지난 5월 18일 PJ호텔 카라디움홀에서 개최되었다. 올해 인쇄학회 창립 35주년을 맞은 가운데 진행된 이날 발표회에는 국군인쇄창 박진항 창장과 대한인쇄문화협회 유창준 전무이사 등 업계 관계자 80여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으며 매 발표 후에는 여러 개의 질문이 이어져 진지하고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
오성상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 한국인쇄학회가 창립 35주년이 되었다. 국내에서도 35년을 유지하고 있는 학회는 많지 않은데, 창립 당시부터 참여한 입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의 부침과 변화에도 지금까지 학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아주신 업계 관계자분들께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하면서 “이제 4차산업혁명시대에 우리 업계도 발 맞춰 따라가야 하는 시점에 와 있는 지금, 소프트웨어 운용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는 것에 따라 신기술 위주로 강연을 준비했으며, 참가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김재해 박사가 좌장을 맡아 시작된 이날 행사는 한국어도비시스템즈 김현지 과장의 ‘AI&the Print Industry:디지털 경험과 콘텐츠 관리의 중요성’이라는 주제의 초청강연으로 시작, ‘친환경 다이렉트 스크린인쇄 재판기의 개발 동향’,‘인쇄 공정의 효울성 향상을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 활용’ 등의 초청 강연과 ‘디지털 인쇄용 프라이머 개발’,‘육안 검사 기법을 이용한 프로세스 컨트롤’ 등 산업체 기술보고가 이어졌으며,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인쇄산업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과 공정을 간소화 할 수 있는 솔루션, 공정 효율 제고를 위한 방안, 보다 효과적인 공정 관리 등 최근 인쇄 업계에서 많은 관심과 함께 논의되어지고 있는 주제들이 다뤄졌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AI&the Print Industry:디지털 경험과 콘텐츠 관리의 중요성’ 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을 진행한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디지털미디어분야 솔루션컨설팅 김현지 과장은 “이제 인간과 기술이 통합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고, 많은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21세기 새로운 르네상스라고 말하고 있다.”고 하면서 많은 수의 기업들이 AI를 업무에 활용하겠다고 계획하고 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술들이 콘텐츠화 되어서 고객들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많은 기업들이 보다 안정적이면서 빠르게 디지털 에셋을 관리하고 개인화되니 콘텐츠를 제공하고 거기에 적합한 콘텐츠가 어떻게 제작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워크플로우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하면서 어도비에서 어도비 센세이라고 명명해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정을 동영상, 시연과 함께 설명했다.
‘친환경 다이렉트 스크린인쇄 제판기의 개발 동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주)탑프린 황찬 대표는 탑프린에서 공급하고 있는 미쓰비시제지의 친환경 다이렉트 스크린인쇄 제판기 Screen Meister MDS-360를 소개하면서 이를 통해 발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스크린인쇄 분야의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황찬 대표는 제판필름의 가격 상승에 의한 비용 상승과 노후장비 업그레이드에 대한 투자부담, 제판 외주처의 감소, 타업종 전환 또는 폐업 등의 스크린인쇄분야의 문제들을 친환경 다이렉트 스크린인쇄 제판기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하면서 작업 공정 역시 3시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친환경적이면서 공간을 절약하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제판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를 통해서 동판제작회사와 다이컷터회사, 제판전문기업 등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향후 장비 활용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인쇄 공정의 효울성 향상을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 활용’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향한 파베르코리아 강형곤 대표는 지금까지 인쇄공정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인쇄 품질 향상과 효율극대화, 비용 감소, 품질 기반 구축 등을 위해 표준화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출처 - 인쇄계잡지 6월호

 


login